한국사 / / 2023. 7. 3. 15:12

신석기 시대 농업

반응형

옛날에 사람들이 신석기시대에 농사를 어떻게 했는지 알아볼게요. 그때 사람들은 밭에서 곡물을 키웠는데, 황해도라는 지역에서 피와 조라는 식물 흔적이 발견되었어요. 지금까지 알려진 유적들은 농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아니었고, 사냥과 채집이 더 중요했답니다.

 

북한에서는 신석기시대 초반부터 농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괭이라는 농사 도구와 함께 보습농사라는 것이 발전했다고 말하고 있어요. 그래서 괭이와 관련된 유물들을 근거로 말이에요. 그런데 유물들에 대한 용도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어서 확실하지 않아요.

 

예전에는 우리 나라에서는 청동기시대에 농사가 시작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신석기시대 후기에도 벼농사가 시작되었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그 시기에 발견된 유물들을 근거로 이야기한 거예요. 하지만 여기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해서, 아직까지 논의가 계속되고 있답니다.

 

요약하자면, 신석기시대에는 사람들이 주로 사냥과 채집으로 생활하고, 농사는 그리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북한에서는 신석기시대 초반부터 농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벼농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정확한 사실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교과서를 통해 복습해보세요. 위의 내용을 읽고 교과서를 보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다음 시간에는 신석기 시대 사회구성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내용이 조금 어려울 수는 있는데, 여러분들이라면 할 수 있을거에요. 

반응형

'한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동기시대 농경시작  (0) 2023.07.04
신석시시대 사회구성  (0) 2023.07.04
신석기 시대 사냥  (0) 2023.07.03
구석기 시대 사회 생활  (0) 2023.07.03
구석기시대 도구제작  (0) 2023.07.03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